2024.01.24 (수)

  • 맑음파주 -4.4℃
  • 맑음강릉 -2.8℃
  • 맑음서울 -3.7℃
  • 맑음인천 -4.9℃
  • 맑음수원 -4.1℃
  • 맑음대전 -2.8℃
  • 맑음대구 -0.9℃
  • 맑음울산 -0.9℃
  • 구름조금광주 -1.8℃
  • 맑음부산 1.8℃
  • 구름많음제주 3.5℃
기상청 제공

기획)“문영미 교수님”에게 듣는 경찰면접의 A to Z

면접 준비는? 예상 질문? 피해야할 행동? 최근 경향?

상반기 경찰공무원(순경필기시험이 지난 6일 마무리됨에 따라 수험생들의 관심은 다음 단계 시험인 체력과 면접으로 옮겨갔다특히 면접시험은 합격으로 가는 최종 관문이면서도 막연하고 예측이 어려워 수험생들이 준비하기 가장 힘든 단계 중 하나다이에 수험뉴스는 경찰면접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11년간 면접캠프를 진행해 온 ()노량진 에듀윌 면접캠프 총괄 문영미 교수님을 만나 경찰면접의 모든 것에 대해 들어보았다.




Q. 먼저 경찰공무원 면접에 대해 전혀 정보가 없는 초보 수험생들을 위해 경찰면접의 전체 과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선 코로나19로 인하여 수험준비에서 필요한 제반사항들이 원활하지 못한 상황들로 혼란스럽고 힘든 시기를 잘 견뎌 온 경시생 여러분들에게 응원 드린다는 말씀 먼저 드립니다.

 

경찰면접은 1단계 집단면접, 2단계 개별면접으로 치러집니다.

 

1단계 면접인 집단면접은 의사발표의 정확성, 논리성 및 지식을 물어보며 개인의 의견이나 개성도 중요하지만, 선의의 경쟁 속에서 화합과 소통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당장은 경쟁자란 생각이 들겠지만 합격하면 모두가 동료이기 때문에 면접관들도 이 부분을 분명 눈여겨보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2단계 면접인 개별면접으로는 품행, 예의, 봉사성, 정직성, 도덕성, 준법성을 평가하게 됩니다. 개인면접의 경우 지방청마다 다소차이가 있으나 보통 적성검사일 또는 면접당일 사전조사서 작성을 합니다. 개인면접은 그때부터 시작이라 생각하셔야 합니다. 본인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깊이 있는 자기해석과 경찰조직의 이해, 객관적인 사고를 키울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불합격기준은 면접(면접, 자격증가산점)총점이 4할미만이거나 면접위원의 과반수가 1단계, 2단계 어느 하나의 평가요소에 대하여 2점 이하로 평가한 경우 불합격 처리됩니다. 이러한 부분을 볼 때 면접시험이라고 해서 면접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체력 그리고 가산점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므로 가산점이 부족한 경우는 필기시험 합격이후라 하더라도 가산점 점수를 모두 채우실 것을 강조 드리고 싶습니다.

 

Q. 수험생 중 필기시험에서 고득점을 받아 면접을 소홀히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 면접이 최종 당락에 영향을 미칠까요?

 

우선, 필기합격 점수대가 고득점이라 하더라도 체력을 소홀히 하거나 당일 컨디션 난조로 인하여 체력점수가 낮아지고 거기에 면접까지 소홀히 하는 상황이라면 필기점수가 50%이기에 안심할 수 없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필기점수와 체력점수가 고득점일 경우 또한 그동안 고생해온 시간들을 생각한다면 방심이 아닌 최선을 다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필기와 체력점수까지의 점수가 안정권이라 하더라도 그것만으로 안심하는 경우는 없어야 합니다. 최근 면접단계의 준비를 모든 수험생들께서 열심히 준비하기에, 소홀히 한다면 합격당락은 누구도 장담 할 수 없으며, 수험생들 사이에서 `의문사` 라는 표현이 자주 등장하는데, 개인적으로 전 `의문사`란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분명 소홀한 부분이 있었거나 질문에 의도를 전혀 파악하지 못한 답변들이나 태도 등의 발생 가능한 사안이 있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Q. 면접을 준비하는 방법에는 그룹 스터디, 독학, 학원 등의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교수님이 추천하는 가장 효과적인 면접 준비 방법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 질문은 경찰면접 경험이 있느냐 없느냐와 사회생활의 경험이 있느냐 없느냐도 선택의 기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룹 스터디를 하는 경우에는 아무래도 3~7명대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요즘 면접형태에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느냐도 중요할 것이고, 통제가 잘 되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누군가 한 두명이 최불 경험이 있는 사람이 주도를 하기 마련일텐데 그게 자칫 누구 한사람의 편향적인 생각을 가지신분이라면 전체 조원들에게 미치는 영향도 있어서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다는 수험생들의 후담을 들은 경험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한다면 그룹 스터디도 어떻게 하느냐가 관건이라 생각하며, 독학 또한 개인의 차이가 생각하지만 면접 초시생이라면 혼자 정보를 파악해야할 것들이 많기에 여러 명이 더 나은 효과를 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학원에서 면접을 준비해서는 장,단점이 있다 생각합니다. 단점이라면 우선 경제적 비용과 정해진 시간 등이 꼽히며, 장점이라면 우선 긍정적 통제, 스피치 대상이 다수라는 점, 다양한 의견접근 용이, 그리고 적당한 통제와 정해진 프로그램이 있다는 점 마지막으로 누군가에게 케어를 받을 상대가 많다는 것이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Q. 면접 중 이것만은 하지 말아야 한다거나, 피해야 할 행동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최근에는 워낙 많은 정보가 공유되고 있지만 굳이 한 말씀 드리자면 집단면접에서 혼자만 돋보이려는 의식은 금물이며, 면접관의 질의가 끝나기도 전에 준비된 예상 질문이라고 해서 성급하게 답변을 하는 경우, 또는 너무 큰 목소리로 의사발표를 하는 것은 주의해야할 사항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복장의 경우 누가 보더라도 깔끔한 복장이면 무관하나, 경찰가족인 것을 암시하기위해 직원들에게 보급된 경찰보급품을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는 태도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 수많은 수험생을 지켜보셨겠지만, 혹시 인상 깊었던 면접사례나 합격 수험생이 있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근 가장 기억에 남는 친구는 2020143살에 최종합격한 사례입니다. 첫 느낌은 몸과 마음이 지칠 때로 지쳐있다는 첫인상을 준 친구입니다. 면담 결과 다수의 최불 경험으로 인해 많이 힘들어 하고있었고, 자신의 문제점을 정작 자신은 모른다는 점, 그리고 그 동안의 면접은 정형화된 답변 즉, 자신 또한 이게 아닌 것 같은데라고 생각했지만 용기 내어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지 못하고 타인의 의견으로 면접을 해왔던 점이 가장 문제점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이 부분이 가장 제가 많이 지적한 부분입니다. 이미 타 학원에서 여러 차례 면접을 해왔던 터라 생각을 바꾼다는게 저 또한 어려웠지만 어떻게든 조언을 흡수하려는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생각합니다.

 

누구나 사연은 다 있지만 특히 학창시절의 꿈을 꿈으로만 남겨둘 수밖에 없었던 여러 상황 그리고 30대 중반이 넘어서의 도전으로 매번 체력부상, 거기에 7번의 최불, 주변에서 포기하라는 이야기...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힘들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저에게 힘들다 용기 내어 이야기하는 친구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들과 어울리고 우리 서로 그런 사람이 되자`라고 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단순이 많은 나이에 합격해서가 아닌 모두가 포기하라고 할 때 분명한 목표와 의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생각합니다. 분명조직에 입직해서도 여태 그래왔던 것처럼 맡겨진 일에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할 거라 믿습니다.

 

Q. 2021년 경찰공무원 면접에서 예상 가능한 질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과년도 기출문제만 하더라도 사회성, 시사성, 상황대처 등의 문제가 다수이므로,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들이 출제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가정내 발생되는 가정폭력, 아동폭력 및 학대 그리고 성폭력, 음주운전 등의 강력 사건 사고, 사회적 약자, 자치경찰제, ·경 수사권 조정, 인권의식 등이 대표적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러한 문제들의 결국 면접 준비 하실 때는 최근 뉴스와 기사를 접하시고 국민의 입장을 이해하고 또한 경찰조직의 이해가 기본적으로 동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최근 경찰면접 경향은 무엇이며, 그에 맞춰 어떻게 준비하면 될까요?

 

예전과 달라진 점이 있다면 20182차 이후부터는 면접관이 3명에서 4명으로 변경되었다는 점 그로인해 점수 배점도 영향을 끼쳤으며 과거 경찰면접의 경우 사회이슈나 경찰조직과 관련된 내용이 많으며, 개인의 경험과 상황 제시형 문제가 주를 이루었고 올해 또한 비단 다르지 않을 거라 예상됩니다.

 

특히, 특정 상황을 제시한 후 일의 해결방법이나 대처방법에 대해 질문하는 상황 제시형 문제의 비중이 지난 몇 년간의 시험에서 강세를 보임에 따라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또 주어진 상황을 빠른 시간 내에 파악, 필기 수험기간 배운 내용 인용, 경찰 공직관에 적합한 답변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성적은 좋으나 비뚤어진 가치관, 사고방식 등 성격적 결함을 가지고 있는 경우 면접관들은 몇 마디의 질문을 통해 이를 꿰뚫어 볼 수 있으며 개인의 역량과 사명감, 인상 또한 중요합니다. 면접시간은 생각보다 짧습니다. 이러한 짧은 시간동안 인물, 가정환경, 성격적 장단점, 자세, 말투, 행동, 공직관, 국가관, 가치관, 대인관계 등 많은 질문들이 면접관들로부터 쏟아지며 압박면접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면접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기출질문들을 비롯하여 예상 가능한 질문과 최근 경찰관련 시사와 뉴스 등을 접하여 미리 정보를 입수하고 철저히 준비해 두어야 할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경찰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응원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면접 준비과정에서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면접관분들이 `이런 걸 싫어하시겠지? 이런 걸 좋아하시겠지?` 라 단정하는 것이라 생각입니다. 누가 보더라도 다수가 공감 할 수 있거나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가 때로는 득과 실이 공존한다 생각합니다. 이러한 부분 면밀히 살피시어 포스트 코로나 이후 경찰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민하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로 이어질 거라 생각합니다.

 

경찰시험을 준비하려고 마음먹은 처음 그 마음처럼 면접 준비과정에서부터 나는 경찰이다라는 생각을 하셨으면 좋겠다는 이야기 11년째 하고 있습니다. 매사 충분히 고민하는 습관과 양보와 배려, 소통 그리고 진정한 봉사의 의미를 가지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점점 모두가 힘들때입니다. 조금은 필기점수가 낮다하더라도 또는 남들보다 1초 늦게 들어와서 체력점수가 낮다하더라도...

흔하지만 중요한 이야기,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시란 말씀 꼭 드리고 싶습니다

 

20211차 필기합격발표 이후 경찰면접이 고민되시는분들 언제든지 노크해주시기 바랍니다. 경시생 여러분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관련기사


기획

더보기

OPINION

더보기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