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혁신처는 올해 중앙부처 및 소속기관 채용 담당자를 대상으로 공정채용 역량 제고를 위한 ‘공정채용 상담회’를 총 10회 개최할 예정이다.
그동안 공무원 채용과정에서 공정성 확립을 위해 중앙부처 소속기관을 대상으로 연간 1~2회 단체 연수회를 통해 교육을 제공했으나, 올해부터 소속기관의 특성을 고려한 채용 상담회를 시작한다.
오는 23일 실시하는 ‘제1차 공정채용 상담회’에 참여하는 기관은 교육부, 행정안전부,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산림청 등 5개 부처 본부와 약 30여 개 소속기관이다.
상담회에서는 채용 담당자들이 숙지해야 할 공정채용 원칙의 기본가치와, 주요내용, 직무역량 기반의 구조화 면접 기법 등을 교육한다.
또 실수하기 쉬운 사례나 채용 업무 추진 시 발생하는 궁금증·애로사항 등을 공유하고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시간도 갖는다.
‘공정채용 상담회’는 올 9월까지 총 48개 부처, 약 400여개 소속기관을 대상으로 비대면 온라인 회의로 진행할 예정이다.
인사처 관계자는 “이번 상담회를 통해 기관별 직무 특성과 채용 환경을 고려한 실직적 교육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채용담당자 한 명도 빠짐없이 공정채용 역량을 확고히 지닐 수 있도록 연중에 걸쳐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