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종합민원센터 설치

  • 등록 2020.08.03 18:4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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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청은 소방시설과 관련한 민원을 전담해 처리하는 소방시설민원센터를 신설하고 81일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그동안 소방시설 설치기군 및 법령해석 요청 등에 대한 민원처리를 하면서 동인한 사안에 대해 지역별로 답볍이 달라 혼란이 생기는 문제점이 발생하기도 했다. , 민원인이 소방시설에 대한 문의를 어디로 해야할지 몰라 불편하다는 지적도 계속 언급되어 왔다.

 

이에 소방청은 국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민원업무를 해결하고,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소방청에 전국 통합 민원센터를 신설하게 됐다.

 

소방시설민원센터는 소방청 및 시·도 소방관서 소방시설 관련 민원처리, 질의회신집 및 해설서 발간, 소방시설 관련 정보시스템 통합관리, 제도개선 발굴 및 협의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게된다.

 

소방청은 우선 시·도 소방본부에서 운영인력을 파견받아 업무를 개시하고, 향후 정식 직제를 마련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민원센터 신설로 보다 신속·정확하게 소방시설 설치와 관련된 민원을 해결하고, 이용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보완해 민원행정처리에 불편함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한편, 소방청과 전국 소방관서에서는 연간 처리하는 공식민원은 총 13천여 건(서면 400여건, 온라인 13천여 건)이다. 특히 전화를 통해 사전 상담을 하거나, 간단한 민원처리는 소방청 3만여 건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28만여 건에 달한다.

 

이민우 기자 newsstud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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