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지방직 9급 논란의 국어 3번...결국 ‘정답없음’ 결정

  • 등록 2021.06.14 18:16:53
크게보기

전원 합의로 이의제기 인정

지난 5일 치러진 지방직 9급 공무원 공채임용 필기시험의 최종답안이 공개된 가운데, 시험직후 응시자들로 논란이 휩싸였던 국어(A) 3번 문항의 정답이 기존 에서 정답없음변경결정됐다.

 

인사혁신처는 65일 시험 시행 후 문제와 정답가안을 공개하고, 68일까지 응시자로부터 총 21과목 51문항에 대하여 이의제기를 접수했다.

 

이에 대하여 문제 선정위원과 선정에 참여하지 않은 외부 전문가들을 정답확정위원으로 위촉하여 이의제기가 접수된 문제 및 정답가안을 검토했다.

 

그 결과 위원 전원 합의로 이의제기 과목중 국어과목 1문항에 대하여 정답없음으로 변경하고, 나머지 과목에 대해서는 위원 전원 합의로 정답가안을 최종정답으로 확정했다.

 

정답확정회의 결과 정답이 변경된 국어(A) 3번 문제는 시험 직후 많은 응시자들로부터 이의제기가 폭주했었다.

 

해당 문제는 단어의 뜻풀이가 옳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으로 반나절: 하루 낮의 반 달포: 한 달이 조금 넘는 기간 그끄저께: 오늘로부터 사흘 전의 날 해거리: 한 해를 거른 간격 등 4지 선다형 문제이다.

 

인사혁신처가 시험 직후 공개한 정답 가안에 따르면 해당 문항의 정답은 번으로 반나절은 한나절의 반()'으로 풀이했다.

 

하지만 많은 이의신청자들은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인용해 반나절한나절의 반’, ‘하룻낮의 반()=한나절로 설명하고 있다며 보기번도 옳은 설명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박지영 기자 newsstudy@naver.com
Copyright @2016 수험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수험뉴스 서울특별시 동작구 보라매로5길 5 보라매우성아파트 발행인 : 이광우 | 편집인 : 이광우 | 이메일 : newsstudy@naver.com Copyright ©2016 수험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