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비지도사 국가자격시험 2문제 출제오류

  • 등록 2021.12.31 13:44:07
크게보기

지난 22일 합격자가 발표된 제23회 경비지도사 국가자격시험에서 2차 필기시험 총 80문항 가운데 2문항에서 출제 오류가 인정됐다. 5년 전 삭제된 국가대테러활동지침에 근거한 문제 2문항이 전원 정답 처리되면서 합격선이 상향 조정되어 수험생들 사이에서 불공정 논란이 일고 있다. 경비지도사 시험은 방호·안전 업무를 담당하는 경비원을 관리·감독하는 전문인력을 뽑는 시험이다.

 

전원 정답 처리로 인해 수험생 사이에서는 형평성문제와 점수역전 현상에 대한 문제가 거론되고 있다. 일단 선택과목인 경호학에서 2문제가 전원 정답 처리되면서 다른 과목(소방학·범죄학)을 선택한 수험생이 5점이 불리해졌다는 형평성 문제가 거론된다. 또 상대평가 방식인 2차 시험에서 해당 문제를 맞혔던 일부 수험생은 불합격하고, 문제를 틀린 일부 수험생이 합격하게 된 점수역전 현상도 문제가 되고 있다.

 

해당 문제의 원래 정답을 선택하고 전원 정답 처리로 인해 합격권에서 탈락한 일부 수험생들은 국가자격시험에서 출제위원의 잘못으로 억울하게 시험에서 떨어지는 것에 대해 울분을 참지 못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이 시험의 출제기관인 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는 공식적인 해명이나 피해보상에 대해 아무런 의견 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산업인력관리공단의 명백한 출제 오류이지만 피해를 본 수험생들이 구제를 받기 위해서는 법원에 호소하는 방법밖에 없는 상황이다. 경비지도사 시험은 1년에 한번 치러지는 국가자격시험이다

이민우 기자 studynews79@naver.com
Copyright @2016 수험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수험뉴스 서울특별시 동작구 보라매로5길 5 보라매우성아파트 발행인 : 이광우 | 편집인 : 이광우 | 이메일 : newsstudy@naver.com Copyright ©2016 수험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