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즐길 필요가 있습니다. 노력하는 과정도 힘든 과정도 수험생에게는 피할 수 없는 것입니다. 자신이 그 길을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의 끝은 합격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9급 공무원 시험까지 90일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칼럼에서 늘 드리는 말씀이지만, 마음이 급하다고 해서 요약집을 가지고 암기만 하거나 기출문제만 반복해서 풀이하는 것은 실전에서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시험 때까지 아직 많은 시간이 남아 있으니 그 시간을 스스로의 모자란 부분을 채우고 더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겸손하게 공부한다면 아마 2022년에는 여러분들 모두에게 합격의 영광이 함께 할 것입니다. 힘들고 어려운 수험생활을 하는 모든 분들이 올해에는 꼭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셔서 자신의 목표를 이룰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