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시대에 기본서를 혼자 공부하는 수험생은 없을 것이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학원 강의를 듣는다거나 동영상 강의를 듣게 된다. 혼자 공부하지 않고 많은 매체를 이용하여 공부할 수 있는 편한 시대가 된 것이다. 영어 공부만 하더라도 온갖 매체들에서 공부방법을 제시하고 있고 심지어는 홈쇼핑에서는 영어 강의를 판매하고 있다. 수험생활을 하면서 교재를 열심히 공부해야 하겠지만 다양한 매체를 어떻게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인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수험생은 짧은 시간에 합격하고 싶은데 이러한 매체를 모두 이용할 수는 없으므로 먼저 경험한 입장에서 공무원 수험에서 매체를 이용하는 방법을 언급하고자 한다. 어떤 매체를 이용하더라도 기본서와 기출문제집을 보지 않을 수는 없다. 이러한 기본서와 기출문제집을 공략하기 위한 다양한 매체를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하여야 한다.
1. 1차적으로는 기본서를 중심으로 하여야 한다.
어떤 좋은 교재와 강의가 있더라도 기본서라는 산을 먼저 넘지 않으면 안된다. 기본서를 열심히 공부하고 다른 강의는 기본서를 정리하기 위한 자료로 삼아야 한다. 실제로 기본서에는 대부분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새로운 자료가 있다고 하더라도 기본서를 보충하는 내용으로 정리하여야 한다. 기본서 이외의 내용이 많아지면 자칫 양이 늘어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수험기간이 길어지게 된다.
2. 동영상 강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동영상 강의는 지루해 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단기간에 최대한 집중적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20일 정도에 한 과목을 정리하고 싶다면 동영상강의를 통해서 집중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취약한 과목이 있는 경우 이렇게 동영상 강의를 통해서 집중적으로 정리하여야 한다. 짧은 시간에 정리할 수 있는 동영상 강의를 이용한다면 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시간에도 점수를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 이동하는 시간에 공부할 수 있는 매체를 찾아야 한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간이 의외로 많은 시간을 잡아먹는다. 버스나 지하철 안에서 책을 본다고 하지만 다른 사람들 때문에 집중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이동하는 시간에는 음성파일(mp3)강의를 듣는 것이 좋다. 이어폰으로 듣게 되면 다른 소리가 차단되므로 내용에 집중할 수 있다. 특강 형식으로 제공되는 음성파일이나 중요한 내용을 자신이 강의 들었던 내용을 녹음하여 반복적으로 청취한다면 시간이 흐를수록 많은 양의 공부가 된다. 실제로 음성녹음 파일이 효과적인 과목이 많다. 어떤 수험생은 영어 단어를 자신이 녹음하여 그 내용을 반복으로 듣는 수험생들도 있다. 자신의 목소리를 듣다 보면 어색할 수 있지만 짜투리 시간을 이용하는 효과적인 공부방법이 될 수 있다.
4. 결국 기본서와 기출문제집을 통달할 수 있는 실력이 되어야 한다.
많은 매체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기본서를 통달하고 기출문제집이 풀리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 된다.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공부하더라도 항상 중심은 기본서와 기출문제집이 되어야 한다. 동영상 강의를 듣고, 음성파일을 듣고 반드시 기출문제집을 봐서 어떤 내용이 실제로 출제되고 있으며 자신이 공부하는 방법이 기출문제에 어느 정도 적중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즉 스스로의 공부를 기출문제집을 통해서 체크할 수 있어야 한다.
5. 최종 정리용으로 어떤 매체를 이용할 것인지를 선택하여야 한다.
1년 동안 공부를 열심히 했어도 최종정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낭패를 보게 된다. 어떤 매체를 이용하더라도 최종정리를 할 수 있게 끔 양을 줄여놔야 한다. 그래서 최종정리를 기본서로 할 것인지, 문제집으로 할 것인지, 요약정리된 것으로 할 것인지를 정해 놔야 한다. 그래야만 막판에 혼란스러움이 없게 된다.
6. 시험은 시간과의 싸움이다.
하루 종일 공부를 하지만 대중교통에서도 공부할 것인지, 아니면 집에 가서도 공부할 것인지를 자신이 정해야 한다. 이동하는 시간에는 부담 없는 과목과 내용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집에 가서는 그냥 동영상 1강의만 듣고 잠을 잔다는 원칙을 세우고 이에 따라 공부하는 것이 좋다. 자신이 짧은 시간에 가장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찾아서 하여야 한다.
7. 합격이 모든 것을 합리화 한다.
어떤 공부방법과 매체를 이용하던지 빠른 시간에 원하는 직종에 합격을 하면 모든 것이 합리화 된다. 수험생은 합격을 위해 존재하기 때문이다. 어떤 매체를 이용하던지 합격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특정한 방법이 합격에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으면 방법을 바로 바꿔야 한다. 많은 양을 짧은 시간에 볼 수 없기 때문에 최대한 양을 줄여가면서 합격의 마지막 수간까지 쉼 없이 달려가야 하는 것이 수험생활이다.
인생에 정답이 없듯이 공부에도 정답은 없다. 어떤 수단으로든 합격을 하면 된다. 합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과 수단, 매체를 이용하여야 한다. 아마 수험생활을 조금만 겪게 되면 이러한 방법을 수험생들은 스스로 알게 될 것이다. 실강의, 동영상 강의, 녹음된 음성파일, 정리된 내용, 문제집, 이런 교재와 매체를 모두 보고 들을 수는 없기 때문에 자신에게 남은 시간을 계산하여 수단을 선택해야 한다. 시험에서 합격은 어떤 방법이든 합리와 시켜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