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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험생활과 슬럼프

진용은 수험칼럼 일청담(一淸談) (44)

 공무원 수험생활은 1년 혹은 그 이상 오랜 시간 동안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부 소수의 학생들이 1년 미만의 노력으로 합격의 꿈을 이루기도 하지만 그런 경우는 수험생의 몇 %에 그칠 정도로 희소합니다. 이처럼 오랜 기간 수험생활을 하다보면 필연적으로 크고 작은 고비를 겪게 마련인데, 그런 고비가 길어지면 이른바 슬럼프라는 것이 도래하게 됩니다. 수험생활에서의 슬럼프, 이것은 피할 수 없는 어쩌면 수험생활의 동반자이기도 하지만 그래도 슬럼프가 도래하면 어떻게 하든 벗어나야 하겠지요. 그 방법에 대해 이 기회에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슬럼프가 시작되었다고 판단이 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마음을 가다듬는 것입니다. 힘든 상황이 일주일 넘어서도 계속 되면, ‘내가 지금 슬럼프에 빠졌구나.’라는 생각을 하면서 마음을 가다듬어야 합니다. 슬럼프에 빠졌으면서도 그 점을 인식하지 못하면 슬럼프에서 벗어나기 힘듭니다. 내가 슬럼프에 빠진 점을 인식하는 순간 슬럼프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슬럼프에서 벗어나기 위해 일정 기간 휴식하는 것도 좋습니다. 슬럼프에 빠져서도 억지로 공부하고자 하면 마치 늪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듯 계속 빨려 들어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러니 며칠 동안 쉬면서 마음을 추스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쉬는 시간을 낭비라 생각하지 말고 이것도 슬럼프를 벗어나기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여 아낌없이 사용해야 합니다. 며칠 동안 공부를 하려고 노력해도 공부를 하기 쉽지 않을 것이므로, 며칠 동안의 휴식은 과감하게 실천해야 합니다. 슬럼프가 길어지는 것은 휴식이 필요하다는 몸과 마음의 신호이기에 더욱 쉬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쉬어야 할 때 쉬지 않는 것은 자연의 이치를 거스르는 것이기에 더욱 그러합니다.


 며칠간의 휴식이 끝나면, 이제는 규칙적인 생활로 복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자는 시간에 잠을 자고, 공부할 때 공부하고, 하루 세끼 식사도 가급적 식사시간을 지키면서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자는 시간도 당분간은 충분한 시간 자는 게 좋습니다. 슬럼프가 왔다는 것은 몸과 정신의 기운이 저하된 탓이 큰 만큼 그를 극복하려면 몸과 마음의 회복이 필요합니다. 몸과 마음이 신속하게 회복되려면 무엇보다도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몸과 마음을 원상태로 돌리는 게 중요한 과제입니다.


 수험생활을 하다보면 이런 저런 고비가 필연적으로 수반되고, 그 고비가 길어지면 슬럼프가 찾아옵니다. 거의 모든 수험생들은 이 슬럼프를 겪게 되는데, 그들 중에는 짧은 기간으로 슬럼프를 끝내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영영 극복하지 못하고 몸과 마음에 상처만 입은 채 수험가를 떠나는 이들도 많습니다. 여러분이 슬럼프를 겪는 순간 내가 지금 슬럼프를 겪고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면서, 얼마간의 휴식을 취하고 이어서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제자리를 찾는 것이 슬럼프 극복을 위한 최선의 방법임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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