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9 (토)

  • 맑음파주 -4.9℃
  • 구름조금강릉 -0.3℃
  • 맑음서울 -1.8℃
  • 맑음인천 -0.7℃
  • 맑음수원 -0.9℃
  • 맑음대전 -1.5℃
  • 맑음대구 0.7℃
  • 맑음울산 0.1℃
  • 맑음광주 0.3℃
  • 맑음부산 0.6℃
  • 구름많음제주 5.5℃
기상청 제공

합격수기

드디어 육군 군무원 합격했어요!

2019 육군 군무원 행정직렬 합격생 최○○

2019년 육군 군무원 행정직렬에 합격한 선재학술장학재단 4기 한걸음 더 장학생 최○○입니다.


우선 너무 늦게 합격 소식을 알려드려 죄송한 마음이 앞서네요. 작년 2019년 장학재단으로 부터 장학생으로 선정되면서 국가직, 지방직 9급 시험을 잘 준비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생겼습니다. 하지만 시험에서 한 두문제 차이로 합격 소식을 전해드리지 못해 항상 마음의 짐으로 남아 있었습니다.


그래도 작년 9월 육군 군무원 행정 9급 추가 채용이 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어 최선을 다해 합격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군무원 시험은 국가직, 지방직처럼 매년 치렀지만 공무원 시험과 조금은 다른 유형의 문제 때문에 애를 많이 먹었습니다. 그러나 선재쌤 교재와 강의를 하나하나 다시 등산하듯 공부한 결과 국어 과목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 아래는 제 공부법과 수험생활에 대한 생각을 남기겠습니다. 다시 한 번 이선재 선생님과 선재장학재단에 큰 감사의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추운 겨울 시험을 준비하는데 금전적인 부족함은 수험생활 중 힘든 부분 중 하나였습니다. 처음에는 금전적인 부분 때문에 장학생이 되려고 했지만 카페에 있는 다른 장학생들의 합격사례를 보면서 저도 꼭 장학생이 되어 지금 힘들게 공부하고 있는 분들께 응원을 드리고 싶어 장학생에 도전했습니다. 운 좋게 4기 장학생으로 선정되었고 기존 보다 더 책임감 있게 공부에 매진할 수 있었습니다.


군무원 시험은 국어 행정법 행정학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문제는 25문제로 국가직, 지방직 시험보다 문제 수가 많고 또 문제의 유형이 매우 지엽적이라서 평소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때보다 더 기본서와 기출문제에 신경썼습니다. 다른 과목도 국어 과목과 준비했던 과정은 비슷하여 국어 과목을 준비한 과정만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국어 - 이선재 선생님 올인원 강의 - 기출 강의 - 2018년 서울시 준비 나침판 모의고사, 2019년 나침판 VOL 1, 2 - 매일 국어 시즌 별


저는 공단기 프리패스를 통해 이선재 선생님 강의를 거의 다 들었습니다. 고등학교 수능 이후 국어라는 과목 공부를 접하다 보니 무엇을 먼저 해야할 지 전혀 감이 안잡혔습니다. 하지만 선생님의 올인원 강의를 통해 무엇이 중요하고 안 중요한지를 알 수 있었고 다음 단계에서는 어떤 공부를 해야하는 지에 대해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기출 강의를 통해 내가 문제를 풀 때 어디가 부족한지를 정확히 짚고 넘어갈 수 있었으며 첨부파일로 올라온 독해야 산다 프린트물을 꾸준히 풀었습니다. 기출강의를 들을 때는 매일 국어를 오전 영어 단어를 외울 때 같이 병행했으며 매일매일 감을 익히는 데 도움을 받아 좋았습니다. 국가직 지방직 때도 나침판을 통해 90점을 받을 수 있었는데 이번 군무원 시험에서도 서울시용 모의고사를 따로 구해 풀고 오답을 확인하면서 좀 더 빈틈없이 지엽적인 군무원 국어 과목 시험을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군무원 국어 시험은 기존 서울시 시험처럼 지식형 문제가 많고 어법 규정에 대해 더 꼼꼼히 묻기 때문에 이선재 선생님 강의를 통해 기본서를 잘 공부했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선재 선생님과 선재장학재단을 위해 힘쓰는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수험생활을 통해 깨닫게 된 점

저는 2019년 국가직과 지방직을 1문제 씩 부족하여 떨어졌습니다. 평소 강의에서 선생님 말씀대로 1문제를 두고 많은 수험생들이 치열하게 경쟁한다는 점을 직접 느낄 수 있었습니다. 호기롭게 시작했던 공무원 시험 도전이었지만 점점 길어지는 수험생활에 사람들을 만나는 것 조차 무서워질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선생님께서 강의해서 하셨던 말씀처럼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라는 점과 묵묵히 목표를 위해 걸어나가야한다는 부분을 떠올려 이번 추가채용에서는 합격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국어 과목에 대한 지식 전달뿐만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무엇을 중요히 해야 할 지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도 앞으로 공직자 생활을 시작한다면 이선재 선생님처럼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기획

더보기

OPINION

더보기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