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0 (일)

  • 맑음파주 8.1℃
  • 맑음강릉 10.7℃
  • 맑음서울 8.9℃
  • 맑음인천 7.0℃
  • 맑음수원 9.2℃
  • 맑음대전 10.4℃
  • 맑음대구 10.8℃
  • 맑음울산 10.5℃
  • 맑음광주 10.8℃
  • 맑음부산 11.2℃
  • 맑음제주 11.3℃
기상청 제공

9급·7급·5급공무원

2022년 지방공무원 9급 공채시험 합격자 임용등록 시부터 종이서류 제출 사라진다.

올해부터 지방직 공무원 시험 합격자는 신규임용후보자 등록을 위한 구비서류를 종이로 발급받아 제출하지 않아도 되고, 인터넷 원서접수 창구도 일원화된다.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응시원서 접수부터 합격자 임용등록까지 자치단체 채용시험의 전() 단계를 온라인으로 쉽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자치단체 인터넷원서접수센터*를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자치단체 인터넷원서접수센터(local.gosi.go.kr) : 수험생 대상으로 지방직 시험 일정 공고, 원서 접수, 합격자 발표, 성적 조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먼저, 지방공무원 인터넷 원서접수 창구가 일원화된다. 지금까지 16개 시도와 서울특별시는 각각 다른 인터넷원서접수센터를 운영해왔다. 이에, 원서접수 일정이 서로 달라 수험생들이 원서접수를 누락하거나 중복으로 접수하여 취소하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행안부는 이러한 수험생 혼란을 방지하고자 서울시와 협의하여 인터넷원서접수센터를 통합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지방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모든 자치단체의 공채 시험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단일한 창구에서 응시원서 접수를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응시원서 접수 단계에서 수험생의 자격증 확인 절차가 간편해진다. 기존에는 수험생이 응시원서를 접수할 때 시험 가산 특전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 등 정보를 입력하면 자치단체 인사담당자가 해당기관*에 공문을 통해 검증을 진행했다. 수험생은 이후 자치단체에 유선으로 문의해야만 본인에게 가산 특전이 적용되었는지를 비로소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는 복지부 등 관계기관 간 시스템 연계를 확대하여 수험생이 응시원서 접수 시 본인의 가산 특전 내역을 온라인으로 조회검증할 수 있도록 자격증 확인 절차를 간편화한다.

* 보건복지부(의사상자), 국가보훈처(국가유공자), 한국산업인력공단(기술사 등 17종 자격증)

 

지방공무원 시험 합격자의 임용후보자 등록도 온라인으로 가능해진다. 그동안 최종합격자는 신규임용후보자 등록을 위해 기본증명서 등 9종의 구비서류*를 준비하여 직접 자치단체에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제출해야 했으며, 자치단체 인사담당자는 합격생들이 제출한 정보와 자료를 인사시스템에 일일이 입력해야 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인터넷원서접수센터에 임용관리 기능을 추가하면서 오프라인으로 제출하던 서류 중 5종은 정부24 전자지갑과 연계하고 4종은 파일 업로드 형태로 제출할 수 있게 된다. 임용관리 기능이 추가되면 합격자는 자치단체에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임용후보자 등록 및 유예 신청을 편리하게 할 수 있게 된다.

* 그 외 5(결격사유조회 회보서, 등기사항증명서, 신원조사 회보서, 민간인 신원진술서, 취업지원대상자 증명서)은 행정정보공동이용을 통해 자치단체가 자체 확인함

 

자치단체 인터넷원서접수센터 개선 일정은 지방자치단체 및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시험 가산 특전 확인은 2022년 지방직 7급 공채시험(10.29. 실시) 응시원서 접수(7.18.~)부터, 온라인 임용후보자 등록은 9급 공채시험(6.18. 실시) 합격자 임용등록 시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최훈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지방직 공무원 공채 전 단계의 온라인 처리를 통해 수험생의 편의가 크게 향상될 뿐만 아니라 자치단체 공무원들의 업무 부담이 경감되고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공무원 시험 및 채용과 관련된 다양한 수요를 반영하여 디지털 시대에 맞는 편리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신규 임용후보자 등록시 9종 구비서류 제출 방법 >

구비서류 종류

 

현 행

 

개 선

기본증명서

주민등록표 초본

최종학력증명서

자격증 사본(해당자)

주민등록등본(해당자)

 

 

수험생이

종이서류를 발급작성하여

우편방문 제출

전자지갑 연계 (5)

채용신체검사서

사진

경력증명서(해당자)

자기소개서(별도 서식)

 

온라인 파일 등록 (4)


관련기사


기획

더보기

OPINION

더보기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