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5 (목)

  • 흐림파주 8.1℃
  • 흐림강릉 15.3℃
  • 서울 10.7℃
  • 안개인천 7.9℃
  • 수원 10.2℃
  • 맑음대전 12.9℃
  • 구름많음대구 8.2℃
  • 구름조금울산 10.8℃
  • 맑음광주 10.9℃
  • 구름많음부산 13.7℃
  • 맑음제주 12.6℃
기상청 제공

합격수기

공무원 시험은 누구나 합격할 수 있는 시험!

2018 국가직 7급(일반행정) 합격생 곽○○

  군복무 후 대학교 3학년을 마치고 휴학계를 낸 후 2018년 1월 말부터 시험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제 전공이 영어영문학과이다보니 영어과목을 제외하고는 다른 과목에 대한 기본지식은 많지 않았습니다. 약 1년간의 수험생활 끝에 2019년 2월 23일에 있었던 서울시 1차 공개채용에서 일반행정직 7급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군복무 시절 강원도 고성 GOP에서 대대 상황병으로 임무수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곳에서 각종 인사,군수,작전,정보와 같은 행정업무를 수행하면서 이러한 것들이 제 적성에 맞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되었고 제대 후 행정학과를 복수전공하면서 행정직 공무원에 대한 꿈을 키웠습니다. 특별한 계기라고 할 만한 것은 없습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해야겠다고 마음 먹은 당시, 공무원 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네이버 포털에 검색을 해보았고 가장 눈에 띄었던 아모르이그잼의 인터넷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학습방법
  우선 제 수험기간은 2018년 1월 말~ 2019년 2월까지입니다. 2018년 한 해 동안은 아모르이그잼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동네 도서관에서 독학을 하였고 2019년 1월부터 약 2개월 간 학원에서 실강을 듣게 되었습니다.
  공무원시험은 누구나 응시가능하고 누구나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만의 특별한 공부방법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학원 인터넷 강의를 활용해서 기본강의-기출문제-단원별 문제풀이-동형 모의고사 순으로 공부를 진행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1년간 독학을 할 시절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공부를 하였으며, 학원에 온 뒤에는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공부를 하였습니다. 공무원 시험처럼 장기 레이스를 해야하는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처음부터 오버페이스를 하여 결국 완주 하지 못하고 중간에 퍼져버리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때문에 내가 가장 집중력을 잃지 않고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이 하루에 어느정도인가를 판단하였고 그것에 맞는 공부시간을 정해서 시험이 다가올 때까지 꾸준히 진행하였습니다.


성적변화
  강의를 들었던 교수님 한분 한분이 저에게는 소중한 은사분이시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도움이 되었던 교수님을 뽑자면 한국사의 김석훈 교수님과 헌법의 채한태 교수님을 뽑고 싶습니다
  한국사는 기본적으로 내용이 흥미롭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그만큼 한국사를 잘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그분들이 모두 공무원 한국사 시험에서 고득점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만큼 한국사 시험의 난도가 높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한국사만큼은 처음부터 어렵게 배우고, 어려운 문제를 많이 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김석훈 교수님의 강의가 바로 그런 강의였고, 김석훈 교수님의 인터넷 강의를 들은 이후에는 한국사가 제 합격에 걸림돌이 될 거라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을 정도로 점수 향상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헌법과목은 분량이 정말 많아서 지레 겁을 먹게되는데 저는 다행히도 처음부터 채한태 교수님의 강의를 들었기 때문에 최소한의 시간으로 최대한의 성과를 낼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최종마무리
시험 전 한 달간은 매일 오전에 동형모의고사를 풀고 오후에 정리 및 기본서 정독을 하였습니다. 새로운 것을 더 머릿속에 집어넣기 보다는 내가 외웠던 것을 잊어 버리지 않도록 되살리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다만 행정학의 경우는 기본서만 정독할 경우 너무 이론위주의 내용이다보니 머릿속에 잘 들어 오지 않았기 때문에 기출문제집을 다시 풀면서 정독하며 시험을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그간 잘 외워두지 않았던 부분들을 찾아 휴대폰 카메라로 찍어 둔 후 시험 당일에 보았는데 무거운 책을 들고 갈 필요도 없었고 아주 좋았습니다.


면접준비
  저는 아모르이그잼 실강 프리패스를 이용하였습니다. 공무원 면접이라는 것이 강의를 통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낯선영역에 처음 발을 내딘 상황에서 좋은 길잡이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면접스터디를 진행하며 주제발표문 작성, 피티 발표, 압박면접, 집단 토론 등을 연습하였는데 실제 면접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덕분에 서울시 일반행정 7급 시험에 최종합격 할 수 있었습니다.


수험생활 중 위기관리 극복법
  수험기간이 길지 않아 크게 스트레스를 받거나 위기를 겪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1년간 독학을 했으나 시험에 붙지 못했을 때, 내가 어느정도 수준에 올라와 있는지 알 길이 없다는 생각은 하였습니다. 그리고 1년간 열심히 달려 왔는데 이제는 무엇을 더 해야할지에 대해서도 많은 의문을 갖게 되었고 그래서 학원 실강의 문을 두드리게 되었습니다. 물론 학원에 와서도 다른 사람들과 많은 교류를 하지는 않았지만 수업 간 교수님들께 질문도 많이 하고, 열심히 공부하시는 다른 분들에게 자극도 받으며 더욱 시험 준비에 박차를 가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수험생 응원 메시지
  공무원 시험은 정말 누구나 합격을 할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 시기를 얼마나 앞 당길지는 본인의 노력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흔들리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여 합격을 향해 달려간다면 언젠가는 자신이 목표했던 것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희망 잃지 않고 더 힘을 내시길 바랍니다.



기획

더보기

OPINION

더보기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