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9 (금)

  • 구름많음파주 5.0℃
  • 흐림강릉 2.7℃
  • 구름많음서울 6.8℃
  • 구름많음인천 7.5℃
  • 흐림수원 7.7℃
  • 흐림대전 6.1℃
  • 흐림대구 6.4℃
  • 울산 5.4℃
  • 광주 8.3℃
  • 흐림부산 7.0℃
  • 제주 10.4℃
기상청 제공

OPINION

샤이(shy) 수험생


2016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보이지 않고 드러나지 않은 트럼프 지지자들이 여론조사에서는 보이지 않다가 실제 투표장에서는 트럼프를 지지해서 공화당이 정권을 잡는 현상을 보고 샤이 유권자의 덕분이었다고 한다. 현재는 여론조사 무용론 까지 등장하는 조짐이 보이기도 한다. 우리나라도 2016 국회의원 선거에서 여론조사가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현상을 경험한 적이 있다. 이런 샤이 유권자들의 논리가 공무원 수험가에도 적용될 수 있다. 학원가에서 열심히 공부하는 수험생들이 많아 보이지만, 현실적으로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정말 열심히 공부하는 수험생들이 정말로 많다. 지방 독서실에서 하루하루 열심히 공부하는 수험생들이 많고 모의고사를 보지 않지만 실력 있는 수험생들이 상당히 많다. 그래서 드러나지 않는 수험생들이 합격을 하고 면접장소에 가보면 혼자 공부하고 독서실과 동영상으로 공부했다는 수험생들이 많다고 한다. 노량진 수험가에서 공부를 하지 않고 혼자서 동네 독서실, 대학교 도서관, 공공도서관에서 공부하는 수험생들이 빨리 합격하고 공부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1. 혼자 공부해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면접에 다녀온 수험생들의 말을 들어보면 혼자 공부해서 합격한 수험생이 많다고 한다. 실제로 동영상으로 지방에서 혼자 공부한 수험생들이 상당히 많다. 현재 동영상 시스템은 노량진 실강의가 다음 날이면 동영상에 제공된다. 노량진 실강의의 시간 차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된다. 노량진의 분위기가 중요하다고 하지만 공부하는 곳에서는 열심히 하는 수험생들도 있고 공부를 하지 않는 수험생들도 있는 것이다. 요즘 같이 인테넷이 발달한 시대에 공부하는 장소는 거의 무의미 하다고 볼 수 있다.


2. 혼자 공부할 때 매체를 이용하여야 한다.
혼자 공부한다고 해서 혼자 무지몽매하게 책만 보는 수험생은 없을 것이다. 비용 때문에 강의나 교재를 충분히 사지 못하는 수험생들이 있는데, 비용은 빨리 합격하는 것이 가장 적게 드는 것이다. 오래 공부하게 되면 비용은 가장 많이 소비된다. 혼자 공부하는 수험생은 동영상 강의를 반드시 들어야 한다. 동영상 강의를 충실히 듣고 복습을 해서 계획에 따라 공부해야 한다. 강의와 병행하지 않고 계획을 잡지 않고 혼자 공부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하다. 장소가 혼자인 것이지 공부내용도 혼자이면 안된다.


3. 모의고사에 반드시 응시해야 한다.
자기 집 주변 독서실에서 혼자 공부하는 수험생들은 자신의 실력을 항상 점검하는 모의고사를 응시해야 한다. 모의고사도 요즘은 인터넷으로 응시할 수 있다. 모의고사의 점수는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시험 3개월 전부터 점수에 신경 쓰면 되고 그 전에는 실전 감각을 익힌다고 생각하고 모의고사를 응시하면 충분한 것이다. 5과목 점수 보다는 최근에 공부한 과목의 점수를 기대하면서 2주에 한번 정도는 모의고사에 응시하는 것이 좋다.


4. 기출문제를 절대적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인터넷에서 들리는 말에 신경 쓸 필요는 없다. 공무원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기출문제집이다. 기출문제에서 20, 30% 더 공부하면 합격은 하는 것이다. 강의에 대한 평가도 기출문제를 보면서 자신이 평가해서 들으면 충분하다. 타인의 말에 흔들리지 않고 기출문제집을 절대적인 기준으로 잡고 주기적으로 모의고사 응시한다면 혼자 공부하는데 아무런 문제는 되지 않는다. 특히 최신 기출문제는 자주 봐야 한다. 문제의 내용 보다는 문제의 유형을 몸에 익혀야 하기 때문이다.


5. 성취감 있는 공부를 해야 한다.
혼자 공부하면서 성취감이 새록새록 생기면 충분히 해볼만 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아마 하루하루가 지겨우면 혼자가 아닌 다른 탈출구를 찾고 싶을 것이다. 혼자 공부를 할 때는 진도를 약간 빨리 진행하는 것이 좋다. 각 과목별로 진도가 너무 늦으면 하루 공부가 끝나고 집에 갈 때 끝이 보이지 않는 공부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초반에는 집중해서 공부를 하되 공부가 조금 된 다음에는 속도감 있게 공부하는 것이 좋다.


6. 슬럼프에 주의해야 한다.
혼자 공부하는 수험생에게 가장 위험한 것이 슬럼프이다. 공부가 잘 되다가도 한번 슬럼프가 오면 1달 이상을 힘들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요일에는 자신만의 슬럼프 극복방법을 찾아야 한다. 종교활동을 한다거나, 운동을 한다거나, 영화를 본다거나 하는 식의 자신만의 여유를 찾아야 한다. 수험생이라면 체력적인 것이 중요하므로 운동으로 슬럼프를 극복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혼자 등산을 하는 것이 타인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가장 좋은 운동일 것이다. 무작정 공부만 하는 것은 좋은 것이 아니다.


공부하는 장소나 시간 등은 합격하는데 주변 문제에 불과하다. 본질은 자신이 정확한 계획을 세우고 매체를 잘 이용하고 원하는 시간에 합격하는 방법을 빨리 터득해야 한다. 오랫 동안 공부하고 싶은 수험생은 아무도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드러나지 않고 혼자 공부를 하지만 모든 강의를 들을 수 있는 현 시대에 자신의 노력으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것이 공무원 시험인 것이다.





기획

더보기

OPINION

더보기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