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9 (금)

  • 구름많음파주 5.0℃
  • 흐림강릉 2.7℃
  • 구름많음서울 6.8℃
  • 구름많음인천 7.5℃
  • 흐림수원 7.7℃
  • 흐림대전 6.1℃
  • 흐림대구 6.4℃
  • 울산 5.4℃
  • 광주 8.3℃
  • 흐림부산 7.0℃
  • 제주 10.4℃
기상청 제공

OPINION

2017년 입문하는 수험생에게


2017년 1월부터 새롭게 공무원 시험에 입문하는 수험생이 상당히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열심히 공부해서 빨리 합격하고 싶은 마음으로 새해를 맞이 할 것이다. 하지만 수험생활은 쉽지도 않고 즐겁지도 않은 과정이다. 본의 아니게 수험생활을 오래 한 수험생들도 보게 될 것이며 내가 과연 합격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두려움도 있을 것이다. 수험가에서는 시행착오를 겪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실패의 과정을 경험하고 합격을 한다면 그 수험과정이 너무 힘든 시간이 된다. 어떻게 해야 가장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것인지, 학원과 동영상 시스템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를 생각해 봐야 한다. 합격을 하고 싶지만 오랜 시간동안 공부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시행착오 없이 가장 효율적이고 빨리 합격하는 길을 알아본다.


1. 가장 이상적인 합격의 시간은 1년 6개월이다.
수험생이라면 1년 만에 합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1년 만에 합격하는 수험생들도 많이 존재한다. 하지만 대부분 1년 6개월 정도의 시간으로 합격하는 수험생이 가장 이상적인 합격의 시간이다. 7월에 입문해서 그 다음해 6월 지방직 시험까지 응시하여 합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4월 국가직 시험은 너무 촉박하다. 그래서 많은 수험생들에게 1년 6개월 정도의 시간이 합격하기 좋은 시간이 된다. 이 시간이 지나 가면 수험생활이 길이질 우려가 있다. 수험가에 입문을 했다면 1년 6개월의 시간 안에 합격을 하여야 한다.


2. 혼자 공부해서 합격할 수는 없다.
어떤 과목이든 혼자 공부할 수는 없다. 강의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비록 비용이 들어가지만 수험가에서는 공부를 오래 하는 것이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것이지 비용이 더 들더라도 빨리 합격한다면 비용은 그리 많이 드는 것이 아니다. 다른 수험생과 어울릴 필요는 없지만 일정 시간 강의는 들어야 한다. 9급 기준으로 전과목 강의를 한번 들어 보고 자신이 판단하여야 한다. 요즘 같은 시대에는 어떠한 매체라도 이용해야 한다.


3. 기출문제집이 가장 중요한 나침반이다.
공부를 하다보면 주변의 말이 많이 들린다. 수험생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말들이 많이 들린다. 하지만 수험생에게 가장 좋은 나침반은 기출문제이다. 기출문제에서 20% 정도의 공부를 더 하면 합격하는데 충분하다. 공부 초반에서부터 기출문제집을 봐야 한다. 기출문제집을 빨리 봐야 하고 항상 기출문제집이 공부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 기출문제집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 주변의 말을 들을 필요가 없다. 기출문제집으로 방향성을 잡고 꾸준히 공부를 해야 한다.


4. 남들이 하는 대로 공부해서는 안된다.
수험공부는 자신이 머리에 공부한 내용을 집어넣는 과정이다. 타인이 대신 공부해 주는 것이 아니다. 아침잠이 많은 수험생은 학원에 일찍부터 올 필요가 없다. 잠이 많은 수험생은 어쩔 수 없이 잠을 더 자고 깨어 있는 낮 시간에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좋다. 공부가 잘되면 타인과 밥을 같이 먹는 것도 귀찮아 진다. 수험생 본인의 취향과 공부방법을 빨리 터득해야 한다. 그래서 본인의 성향에 맞는 가장 효율적인 공부를 해야 한다.


5.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을 선별해서 공부해야 한다.
9급 기준으로 5과목을 무작정 공부해서는 안된다.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의 비중을 계산해 보고 어느 과목이 시간이 많이 필요한지 분석해야 한다. 국어와 영어 과목이 9급 시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선택과목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없다는 것을 곧 알게 된다. 수능에서도 국,영,수의 비중이 높듯이 공무원 시험에서는 언어과목의 비중이 높다는 것을 빨리 알고 공통과목 중심으로 공부하고 선택과목은 최소한의 시간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수험생은 공부를 해서 합격을 증명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6. 기초가 약해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기초가 너무 약한 수험생은 자신에 대한 두려움이 항상 존재한다. 하지만 성인이 되어서 하는 공부는 기초가 약해도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즉 철없는 공부를 하지 않을 것이므로 학원이나 강의의 도움을 받는 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기초가 약한 것은 고작 영어 과목 정도일 것이다. 언어과목에 기초가 정말 약하다면 6개월 정도의 시간을 철저히 언어과목에 투자해야 한다. 전업적으로 공부에 몰두 한다면 기초가 약한 것은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수험생활에 입문했다면 일정 시간에 합격으로 증명을 해야 한다. 합격의 기쁨은 본인만의 것이 아닐 것이다. 부모님이나 주변사람들이 수험생의 합격을 지켜보고 있을 것이다. 실수 없이 최대한 빨리 합격할 수 있는 방법을 타인의 경험을 참고해서 자신만의 방법으로 터득해 가야한다. 그리고 내년에는 합격자 명단에 자신의 이름이 올라 있는 상상을 하면서 하루하루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야 한다.






기획

더보기

OPINION

더보기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