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8 (목)

  • 맑음파주 3.2℃
  • 흐림강릉 6.9℃
  • 구름조금서울 5.0℃
  • 구름조금인천 3.6℃
  • 구름조금수원 4.9℃
  • 박무대전 4.4℃
  • 박무대구 6.6℃
  • 울산 9.9℃
  • 흐림광주 9.0℃
  • 부산 13.4℃
  • 흐림제주 13.9℃
기상청 제공

OPINION

합격을 위해서는 공부 전략이 필요하다


무작정 공부만 열심히 하는 수험생은 없을 것이다. 자기 나름대로 계획과 방향을 세워서 공부를 열심히 하는 수험생이라면 각자가 공부하는 방식이 있을 것이다. 또한 모든 수험생은 공부를 오랫동안 하지 않고 빨리 합격하고 싶을 것이다. 공무원 시험은 자신만의 공부 방법도 중요하지만 컷트라인이 있는 시험이기 때문에 일정한 공부방법을 따라야 하는 것이 있다. 어느 수험생은 문제집 하나 보지 않고 합격했다고 하지만 대부분의 수험생은 기출문제집과 예상문제집을 열심히 공부해야 합격을 한다. 특수한 경우가 아닌 한 다른 수험생들과 공통된 공부방법을 따라야 한다. 공통된 공부방법을 따라야 하지만 빨리 합격하기 위한 전략도 필요하다. 잠을 적게 자고 아침 일찍 학원에 와서 공부하면 무조건 합격하는 것이 아니다. 경험적으로 얻은 나름대로의 공부방법을 정리해 본다.


1. 공부는 양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질로 하는 것이다.
 세벽 2시까지 공부했지만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는 수험생이 있다. 하루에 4시간 잠을 잤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는 수험생이 있다. 수험생에게 가장 주요한 통제수단이 잠이다. 잠을 자지 못하면 그 다음날 하루 종일 몽롱한 상태로 낮에 잠을 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잠을 적게 자고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부하는 동안 최대한 집중해서 공부해야 한다. 7시간 정도의 잠을 자고도 합격하기에는 충분한 시간이다. 잠을 충분히 자고 온전한 정신을 가지고 낮에 최대한 집중해서 공부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공부 방법이다.


2. 어학과목이 공부의 절반이상을 차지한다.
 1년 정도 공부를 해 보면 현재 공무원 시험 제도상으로는 국어와 영어 과목이 공부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합격을 하지 못한 수험생은 대부분 어학과목의 공부량 때문에 다른 과목 공부할 시간이 되지 않는다는 생각이 바로 들 것이다. 현재 9급 시험은 언어 과목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영어가 취약한 수험생은 수험생활이 길어질 가능성이 높다. 기타 과목도 열심히 공부해야 되지만 언어과목은 반드시 1월 또는 2월경에는 일정한 점수가 나와야 한다. 국사, 행정법, 행정학, 사회 과목은 일정한 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지만 어학과목은 단기간에 점수를 얻을 수 없다.


3. 과목별 특징에 따라 양을 선택해야 한다.
 국어와 영어 같이 어학과목이 취약한 수험생은 어학과목 이외의 과목에서는 최대한 공부량을 줄여야 한다. 즉 최소한의 양으로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기타 과목에는 현실적으로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 어렵다. 단기간에 합격을 하고 싶다면 이런 원칙을 알고 있어야 한다. 기타 과목은 기출문제집으로 보충하고 기본서를 좀더 정리된 내용으로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수험생은 합격을 해야 되지만 빨리 합격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4. 2년 이내에 합격해야 한다.
 오랜 수험생활을 정리하고 떠나는 수험생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바로 2년 안에 합격하지 못하면 시험을 접고 다른 일을 알아보라는 것이다. 즉 수험생활에서 합격을 하지 못한다면 그동안의 시간이 너무나 아까운 것이다. 수험생은 2년 안에 모든 승부를 볼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한다. 그리고 그 시간안에 합격하지 못한다면 과감히 접고 다른 사회 경력을 쌓는 것이 좋다고 본다. 때문에 수험기간이 길어지면 컷트라인을 비교해서 본인 점수로 합격할 수 있는 직종과 지역을 선택해서 최대한 합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반복을 많이 해야 실력이 쌓인다.
 한번만 보고 모든 내용을 알 수 있다면 보기 힘든 천재일 것이다. 수학과 같은 과목을 제외하고는 반복을 일정시간 해야 한다. 초반에 점수가 오르지 않는 수험생은 자신의 공부가 일정한 반복이 되지 않았다고 생각해야 한다. 남들이 기출문제집을 3회, 4회 정도 반복을 할 때 수험생 자신은 다른 수험생 보다 2배의 반복을 하면 합격은 어렵지 않다. 기본 지식을 쌓은 다음에는 반복을 많이 하는 수험생이 결국 승자가 된다.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최대한 시간을 투자해서 반복을 해야 한다.


6. 기출문제집을 생활화해야 한다.
 기출문제집을 많이 공부한 수험생은 합격의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수험생에게 기출문제집은 너무 좋은 나침반이다. 기출문제집을 이해하고 일정한 시간 동안 반복을 했다면 기타 예상문제가 힘들지 않고 풀린다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예상문제집이 너무 어렵다면 그것은 기출문제집이 정리되지 않은 것이다. 기출문제집이 정리가 되면 수험생은 합격의 길을 스스로 찾아가게 된다.


누구든 빨리 합격하고 싶지만 합격의 열매를 얻어 가는 수험생은 극히 일부의 수험생이다. 남들이 하는대로 공부하는 것이 아닌 수험생 본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공부 방법을 터득하여 전략을 세워 공부한다면 수험생 본인이 원하는 시간안에 합격을 할 수 있다고 본다.






기획

더보기

OPINION

더보기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