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5 (일)

  • 흐림파주 0.5℃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인천 2.1℃
  • 흐림수원 3.7℃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제주 10.7℃
기상청 제공

합격수기

1년만에 지방직(농업직)에 합격했어요!

2016년 지방직(농업직) 합격수기

Q. 간단한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공시생활 1년 만에 2017년 지방직(농업직) 공무원 합격한 이○○입니다.


Q. 기술직(농업직)공무원 합격점수는 어떻게 되나요?
저는 기술직(농업직)에 응시했고, 국어 80점, 영어 65점, 한국사 60점, 재배학 90점, 식용작물학 95점이었고 높은 점수로 합격하진 못했습니다. 하지만 기술직공무원의 특성상 직렬별로 과목이 정해져 있어 일반직과 다르게 조정점수제를 적용받지 않아 선택과목의 높은점수로 공통과목인 영어와 한국사 점수를 커버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자격증으로 인한 가산점이 5.5점 부여되었고, 덕분에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기술직(농업직)공무원 시험준비는 어떻게 시작했나요?
저는 지방에 살고 있어서 처음 공무원 시험 준비할 때 노량진에서 실강으로 공부해야할지, 지방에서 인강으로 공부해야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다 생각한 절충안이 종합반 실강의를 2개월만 듣고 지방으로 내려가 남은 기간 인강으로 공부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실강을 접하고 직접 공무원 시험공부를 하다보니 공부해야할 양도 많고 혼자서 인강으로만 부족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계획을 바꿔 노량진 이그잼에서 공부했고, 혼자 계획해서 공부할 수 없으시다면 저처럼 학원에서 제공해주는 커리큘럼대로 실강을 중점으로 인강을 복습으로 반복해서 들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기술직(농업직)공무원 과목별 공부방법을 소개해주세요!
다른 수험생분들과 비슷하게 가장 자신없는 과목이 영어였습니다. 처음 본 공무원 시험에서 영어과목이 과락을 맞은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더 겁이 나는 과목이었습니다. 그래도 종합반에서 박지나 선생님의 영어강의를 들으면서 자신감도 생겼고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내용의 적중률이 높았을 뿐더러, 학생 한명 한명한테 대해주시는 관심과 격려로 칭찬도 많이 해주셨고, 중요한 내용은 반복해서 알려주시다보니 어려운 내용도 저절로 암기가 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영어기본이론을 2회독 실강으로 반복해서 들었고, 3회독은 인강으로 1.6배 빠르게 돌려 보았습니다. 그리고 주중 매일아침 특강을 통해 영어 문제풀이 감을 익힐 수 있었고, 공무원 능률보카책으로 단어 공부는 마스터 했습니다. 실제로 국가직, 지방직, 서울시 모두 능률보카에서 공부한 단어가 상당수 출제되어 문제풀이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시험 직전, 핵심요약집으로 마무리 강의를 해주셨는데 이때도 능률보카로 공부한 단어 덕분에 문제없었습니다. 또 생활영어도 필요한 빈출문장들만 뽑아서 강의해주셔서 좋았고, 동형문풀때도 중요한 내용은 반복출제해주셔서 오답정리를 통해 부족한 내용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영어점수가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영어를 일도 모르던 과락이었던 제가 합격까지 할 수 있었던 것은 다 박지나 선생님 강의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국어는 문법기초가 부족해 박은경 선생님의 기본이론강의만 2회독을 했고, 문제풀이는 박은경 선생님과 강경욱 선생님의 강의 모두 들었습니다. 기본이론강의를 반복적으로 들으면서 기초를 잘 쌓고, 선재국어 나침반모의고사를 꾸준히 풀면서 요약강의로 최종마무리했습니다. 


한국사는 공부했던 것에 비해 점수가 가장 안나와 아쉬운 과목입니다. 평소와 다르게 시험일 첫번째 풀이과목으로 한국사를 선택해 긴장을 했는지 지금까지 본 모의고사 점수중 최저점수를 받았습니다. 그래도 이명호 선생님의 커리큘럼대로 따라가며 꾸준히 공부하면서 기본이론에 충실했고, 기출문제풀이가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그리고 전공과목은 송송운 선생님의 실강을 들었고, 장사원 선생님의 인강을 2회독 하면서 기본이론을 다졌습니다. 기출문제와 동형문풀도 두 선생님의 강의로 공부했고, 개인적으로 문제풀이 강의는 손송운 선생님이 훨씬 좋았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이그잼 선생님께 감사인사 드리고 싶고, 개인적으로는 박지나 선생님께 가장 감사 인사 전하고 싶습니다. 처음 학원을 선택하고 강의를 선택할 때 합격하기 위해 함께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좋은 강의를 듣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제가 선택한 강의의 선생님들 덕분에 이렇게 최종합격까지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모두 저처럼 포기하지 마시고 집중해서 최선을 다한다면 합격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주저리주저리 참고하시라고 적어봤는데, 도움이 될 지 모르겠습니다. 꼭 합격하셔서 공직에서 만나면 좋게습니다. 화이팅!



기획

더보기

OPINION

더보기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