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6 (화)

  • 흐림파주 0.5℃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인천 2.1℃
  • 흐림수원 3.7℃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제주 10.7℃
기상청 제공

합격수기

사기업 문화에 대한 불안감으로 공무원 시험준비 시작했어요!

2017년 국가직 고용노동부 합격생 이○○

자기소개

공무원 공부를 하기로 결심하고 5년간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대학교를 졸업한지 6~7년 지난 상태라 영어도 많이 잊어버린 상태였고, 국어나 한국사 같은 다른 과목들은 수능 후 공부를 한적이 없기 때문에 거의 백지상태나 다름없었습니다.


지원동기

사기업에 다니면서 출산과 육아에 협조해 주지 않는 기업문화 때문에 결혼 후 계속적인 사회생활을 하기가 힘들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컸습니다. 따라서 비교적 안정적으로 사회 생활을 계속 할 수 있는 공무원 이라는 직업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고용노동부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그동안 회사 생활을 하면서 근로자의 입장에서 겪었던 많은 고충과 열악한 근로 환경을 공무원이되어 직접 개선해보고자 하는 희망이 있었습니다.


선택이유

영어 성적이 나오지 않아 고민하던중에 먼저 공무원시험에 합격한 영어 전공한 친척으로부터 아모르이그잼의 영어 선생님을 추천받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자 아모르이그잼의 강의를 더 믿고 의지할 수 있었습니다.


학습방법

국어는 기본서 5회독이상, 기출 3회독, 동형모의고사를 기본적으로 하고 한자, 고유어, 외래어, 표준어 등은 한꺼번에 암기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매일 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2016년 시험에서 영어때문에 불합격했었던 충격으로 인해 하루에 거의 5~6시간은 영어에만 투자 했습니다. 지방에 살고 있지만 2016년 여름에는 3개월 동안 직접 노량진까지 가서 실강을 들었습니다. 그때 독해 실력이 가장 많이 향상되었던걸 느꼈고, 그 이후로는 프리패스 인강을 통해 매일 수업을 들었습니다. 영어 단어는 따로 단어장을 사서 외우고 추가적으로 수업때 받은 단어 프린트물을 계속 반복해서 외웠습니다.


한국사는 압축된 기본서에 기출동형모의고사 내용까지 단권화하여 기본서를 수십번 보았습니다. 몇회독을 했는지 기억하지 못할 정도로 반복하여 공부했고, 동형모의고사로 실전 감각을 키웠습니다.


행정법과 사회는 기본서, 기출동형, 모의고사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은 공부 시간 비중을 7:3정도로 유지하면서 공부했습니다.


또 매일 아침 7시 30분 부터 공부를 시작하여 저녁 11시 30분쯤 끝냈고 중간에 점심시간 30분, 저녁시간 1시간에 식사하며 휴식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TV도 보지 않고 외출도 잘 하지 않고 생활 패턴을 최대한 단순화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최종마무리

시험 전 한 달동안은 지금까지 공부했던 모든 내용들을 빠르게 회독하는데 집중했습니다. 전과목을 2주에 1회독, 1주에  1회독, 4일에 1회독 2일에 1회독, 하루에 1회독 이런식으로 빠르게 반복회독했습니다. 시험은 결국 암기력 싸움이라 시험 직전에 조금이라도  더 기억에 남기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준비

아모르이그잼의 피티윤 선생님 강의를 수강하며 면접준비를 했습니다. 수강여부를 불문하고 스터디를 짜주시는 것부터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획일화된 면접 대응 방식을 가르쳐 주기 보다는 국가 정책이나 현안에 대한 정보를 주시고 그것을 체화 시켜 자신만의 이야기로 풀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 하셨습니다. 선생님이 짜주신 스터디원들과 강의 때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모의 면접을 진행하며 연 했던 것이 실제 면접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용노동부에 압박질문이 심하게 있기는 했지만 거의 다 피티윤 선생님이 미리 체크해주신  범위 내에 있던 질문이라 무난히 대답할 수 있었고 결국 면접 또한 합격이라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수험생활 중 위기관리 극복법

아무리 공부해도 성적이 잘 나오지 않을 때 가장 힘들었습니다. 특히 하루에 6시간 씩 영어 공부에 투자 하였으나  동형 모의고사를 쳐서 형편 없는 점수가 나오면 눈물이 날 정도였습니다. 시험에 떨어졌을때 가족들의 반응과 스스로 비참해질 모습을 상상하면서 더 이상 물러설때가 없다는 생각으로 울면서 계속 공부했습니다. 틀린 문제를 분석하고 부족한 부분은 다시 책을 찾아 가며 공부했습니다. 결국 어느 시기가 되자 성적이 오르기 시작했고 이후 안정적으로 유지 할 수 있었습니다.


수험생 응원 메세지

노력은 배신을 하지 않습니다. 노력한 만큼 결과가 꼭 나온다고 믿습니다. 절대 현재의 시간을 1분 1초라도 헛되이 흘려보내지 말고 최선을 다해주세요. 반드시 합격 하는 날이 올 것 입니다.



기획

더보기

OPINION

더보기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