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8 (목)

  • 맑음파주 1.5℃
  • 맑음강릉 5.4℃
  • 맑음서울 2.9℃
  • 맑음인천 1.8℃
  • 구름조금수원 3.0℃
  • 연무대전 3.8℃
  • 맑음대구 5.6℃
  • 맑음울산 6.7℃
  • 구름많음광주 3.9℃
  • 구름조금부산 8.6℃
  • 흐림제주 5.5℃
기상청 제공

합격수기

한번쯤 ‘노량진 강의’ 들으면 ‘공부 의지’ 불타


한번쯤 노량진에서 수업 들어보기

○○○/지방직·서울시 일반행정직 9(2015년 합격)



요즘은 인터넷 강의가 발달해서 집에서도 충분히 공무원 준비를 할 수가 있습니다. 꼭 노량진이 아니라도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문제는 없지만 노량진에 한번쯤 가보기를 권해드리는 이유는 자신의 경쟁자 및 동료들을 마주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노량진에서는 7시 아침강의에서도 학생들로 가득 찬 강의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혼자 집에서 공부하거나 도서관에서만 공부하다 보면 가끔씩 나태해지거나 잘하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노량진에 직접 가서 강의를 듣다보면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를 불태울 수 있고 새로운 다짐을 할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의 중요성
제가 수험기간이 길어진 이유 중 하나는 기출문제를 경시했었기 때문입니다. 과목별 공부방법마다 기출문제의 중요성을 설명해드렸듯이 반드시 정리해야할 문제입니다. 처음 공부하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기본서 수업을 듣고 배운 범위만큼의 기출문제를 풀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수험기간이 길어지시는 분들 중에 유독 점수가 잘 나오지 않는 과목이 있는 분이라면 기출문제집을 제대로 읽어보셨는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기본서와 기출문제만 정리되어 있다면 기본적으로 80점 정도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부하는 환경에서 라이벌 정하기
앞서 저는 공부시간을 정하는데 실패를 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했을 때는 어느 정도 공부를 해야 하는지 감이 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근처에서 하루에 6시간 공부하는 친구를 보며 저도 똑같이 공부했고, 결국에는 둘 다 불합격의 쓴맛을 보게 됐습니다. 그래서 나중에는 같은 독서실에서 가장 열심히 하는 사람을 라이벌로 정했고 공부는 못하지만 공부시간만큼은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 아침, 저녁으로 빠지지 않고 자리에 앉아있었습니다.


일관적인 공부시간의 확보
처음 공부를 시작했을 때 공부시간의 문제도 있었지만 가장 큰 문제는 일관적이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하루 8시간을 하더라도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빠지지 않고 나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루는 12시간 공부를 해서 그 다음날은 늦잠을 자거나 체력이 따라주지 못해서 공부를 못하게 되면 전날 공부한 12시간은 도루묵이 돼버리고 맙니다. 하루 10시간이면 10시간, 12시간이면 12시간을 꾸준하게 시험 직전까지 유지할 수 있도록 건강도 관리하고 체력도 안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공무원 시험은 1~2년 해서 안 되면 포기하라’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점점 문제의 난이도가 올라가고 있고, 경쟁률 또한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단기에 합격하기란 쉬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공부를 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 이 순간에도 힘들게 공부하고 있을 공부기간이 길어지는 수험생들에게 ‘끝까지 포기하지 마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점수가 잘 나오지 않는 것에 대한 이유를 분석해보시고 공부방법에 문제는 없는지 한번쯤 돌이켜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저 또한 열정만을 가지고 공부를 시작했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하고 있는 공부는 열정만으로 합격할 수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해가 지나갈수록 과목별로 들어 본 내용이 많기 때문에 안다는 착각에 빠져 기본서의 내용을 보는 것을 게을리했습니다. 그래서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처럼 공부한 내용들이 뭉치지 못하고 흩어져 버리게 된 것입니다. 합격점수에 이를 때까지 저는 처음 공부한다는 마음가짐으로 꼼꼼하게 기본서를 회독했고, 자만하지 않고 겸손한 마음으로 공부했기에 마침내는 원하는 점수에 이를 수 있었습니다.


제가 쓴 이 미흡한 후기를 통해 처음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들이나 아니면 공부가 길어지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획

더보기

OPINION

더보기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