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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INION

수험생활에서 주의할 사항 2 – 책 읽기 방법

진용은 수험칼럼 일청담(一淸談) (9)

  수험생활에서 주의할 사항에는 그밖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책을 읽을 때 주의할 점에 대하여 조언하고자 합니다. 책을 읽는 방법에는 통독과 정독, 속독의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通讀(통독)이라 함은 글의 처음부터 끝까지 빠르게 훑어 읽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에 精讀(정독)이란 낱말 하나하나를 헤아려 뜻을 이해하면서 읽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速讀(속독)이란 이해와 기억에 몰두하지 않고 읽기 속도를 빠르게 읽어나가는 방법이지요.


 수험생활에서 이러한 책을 읽는 방법은 하나의 방법을 고집하기 보다는 학습의 성취 단계에 따라서 골고루 섞어가면서 각각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부 수험생들은 시종일관 정독을 고집하는데, 그렇게 해서는 절대 독서량을 유지할 수 없어서 경쟁자들에 비해 불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에 통독이나 속독만을 고집하는 수험생들은 정확한 이해도에 결핍이 발생하여 정확하고 깊은 이해를 하지 못한 채 수박 겉핥기 학습에 그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하나의 방법을 시종일관 고집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책을 읽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 될까요. 그 방법은 학습 단계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나는 생각합니다.


  초보 수험생들의 경우에는 일단 통독을 통해 과목 전체의 내용을 빠르게 읽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자들이 자칫 정독에 몰두하게 되면 전체 숲의 모습을 보지 못한 채 일부의 나무만을 보게 되므로, 전체를 보지 못하는 근시안적 학습에 머물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는 결코 만족할 만한 학습 성과를 올릴 수 없습니다. 그렇게 초보 단계를 거쳐서 중급 단계에 접어들면 이때는 정독을 통해 공부의 질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통독을 통해서 전체의 맥락을 이해하게 된 만큼 이제는 정독을 통해서 깊이와 정확성을 높여야 합니다. 말하자면 공부의 질을 높여야 합니다. 그리고 고급 단계, 즉 학습의 마무리 단계(시험 직전과정)에 접어들면 또다시 속독과 통독을 통해 多讀(다독)을 함으로써 지금까지 해온 공부의 양과 질을 효과적으로 정리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수험생활은 교재를 읽어서 이해하고 정리하며 기억하는 과정의 연속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책을 어떻게 읽어 나가느냐 하는 문제는 수험생활의 알파이고 오메가에 속하는 일입니다. 정독과 속독, 그리고 통독의 방법을 수험생활의 단계에 따라서 적절하게 혼용하여 사용하는 것이 수험생활의 성공을 확보하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지금 수험생 여러분의 독서 방법이 어떤지 정확하게 점검해 보고, 만일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면 속히 시정하여 제대로 된 방법을 찾기 바랍니다.


최선을 다한다면 불안감이 확신으로 변한다!
국어의 경우 한문, 영어의 경우 독해, 한국사의 경우 기본 개념들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고 있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공부를 해보니 언어 과목들의 경우 어휘의 양이 방대했고 한국사의 경우도 굉장히 디테일한 부분들에 대한 암기까지 요해서 많이 도움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일단, 저는 이과를 나왔고 전공이 이공계였기에 기술직을 준비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과거를 돌아보았을 때 이론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과목에 흥미를 느낀 것을 생각해 농업직을 선택하였습니다. 공부는 기본적으로 재미없다 생각하여 재미있는 선생님 그리고, 기존에도 암기식을 활용하여 공부를 해왔기에 비슷한 스타일로 가르치는 선생님의 수업을 듣자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그잼 선생님들이 위 조건에 다 맞았기에 선택을 하였습니다. 학습방향은 하루를 세 타임(오전, 오후, 저녁)으로 나누었습니다. 그래서 한국사 - 식용작물학 - 기사시험(자격증) - 영어 - 재배학 - 국어 이렇게 배치하여 이틀에 전 과목을 다 볼 수 있게 계획을 짰습니다. 한쪽으로 흥미있는 과목이 다 쏠리면 안된다 생각하여 그래도 가장 흥미있는 한국사와 영어를 각 날의 오전에 배치하였습니다. 과목별 학습 방법은 각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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