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17 (월)

  • 흐림파주 1.4℃
기상청 제공

9급·7급·5급공무원

2021년 개편될 공무원 직렬·직류 시험과목 총정리

지난 915일 인사 관련 5개 대통령령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되어 공무원 직렬·직류 체계가 개편될 예정이다. 이는 4차 산업혁명, 코로나19 및 다양한 재난·안전사고 등에 정부가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먼저, 정부 각 부처 및 지자체에서 데이터 전문가와 재난안전 연구직을 별도로 선발하고 육성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데이터 직류와 재난·안전 분야 연구를 수행할 방재안전연구 직렬을 신설하고 시험과목도 아래와 같이 명시하였다.

 


빅데이터·재난안전연구 분야 채용에 대한 법적 근거가 확충됨에 따라 관련 전공 수험생들의 공직 진출 기회 확대가 기대되는 한편 수험자들은 개편되는 시험과목을 사전에 충분히 인지하고 충실히 대비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효율적인 인사관리를 위해 시대 흐름에 따라 활용도가 낮아진 직렬·직류도 유사 직류로 통·폐합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행정직렬의 운수직류를 동직렬 일반행정직류로 통합하고, 방호직렬의 경비직류를 동직렬 방호직류로 통합했다. 공업직렬의 야금직류는 동직렬 금속직류로 통합했고, 농업직렬의 잠업직류와 농화학직류도 동직렬 일반농업으로 통합했다.

 

그 외에도 해양수산직렬 세개 직류와 약무직렬, 그리고 농업연구 직렬의 일부 직류를 없애고 각각 동직렬 기존 직류의 하나에 통합시켰다. 또한 등대관리 직렬은 직렬 자체를 해양수산 직렬로 통합했다. 국가직 기준 통·폐합된 직류와 해당직류 9급 시험과목은 아래의 표와 같다.

 



 

 

 

 

 


관련기사

네티즌 의견 0

스팸방지
0/300자

기획

더보기

OPINI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