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10월 27일(목), 적극적인 민원 응대와 행정서비스 개선으로 국민편의를 높인 민원 처리 우수 부서와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2022년 3분기 민원 처리 우수 부서 및 직원’을 선정하여 시상했다고 밝혔다. 민원처리 우수 부서 및 직원 선정은 국민을 위한 정책 추진에 노력하는 부서와 직원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 2022년 1분기 5월(1개 부서, 7명 선정), 2분기 8월(1개 부서. 4명 선정)
3분기 민원 우수부서에는 공공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국민이 관공서를 방문하여 처리해야 하는 불편을 줄여 편의 증진에 기여한 ‘공공지능정책과’가 선정되었다. 공공지능정책과는 지난해 말 시작된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기존 24종에 28종을 추가하여 총 52종*으로 확대하는 등 민원 신청 절차 간소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 행정‧공공기관이 보유한 본인에 관한 정보를 원하는 곳에 제공하도록 하는 서비스
민원 처리 우수 직원에는 지난 9월 태풍・호우 시 등 신속하고 정확하게 민원을 처리한 민원재 자연재난대응과 주무관 등 4명이 선정되었다.
소속 | 성 명 | 주요 내용 |
선거의회자치법규과 | 이영민 | ‣ 지방의회제도 및 지방의회 운영 관련 민원 적극 처리 |
안전개선과 | 김찬미 | ‣ 어린이놀이시설 관련 민원 신속‧친절 처리 |
예방안전과 | 조남미 | ‣ 5대 불법주정차 신고관련 편의성 증진을 위한 제도개선 추진 |
자연재난대응과 | 민원재 | ‣ 태풍・호우 등 대규모 재난 관련 신속・정확한 민원 처리 |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 민원 우수부서와 직원들을 격려하면서, “앞으로도 민원을 처리함에 있어 국민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보다 계속해서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