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9 (금)

  • 구름조금파주 4.3℃
  • 구름조금강릉 5.5℃
  • 맑음서울 5.5℃
  • 맑음인천 3.8℃
  • 맑음수원 4.3℃
  • 구름많음대전 6.0℃
  • 맑음대구 9.5℃
  • 구름조금울산 9.2℃
  • 구름조금광주 5.9℃
  • 구름조금부산 10.1℃
  • 구름많음제주 7.0℃
기상청 제공

9급·7급·5급공무원

정책 만족도 및 참여도 개선 위해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데이터 접근성과 활용성을 사용자 중심으로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하여 공공데이터포털을 본격적으로 전면 개편한다.

 

이번 공공데이터포털 개편은 국민·기업·정부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추진을 위해 진행된다.

 

새롭게 개편될 공공데이터포털에서는 먼저, 공공데이터의 활용 목적에 맞게 여러 데이터를 융합하고, 데이터 간의 연관성 등을 분석하는 융합·분석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제공되는 CCTV 데이터, 여성안심무인택배함 데이터, 여성안심지킴이집 데이터를 지리정보체계(GIS)에 융합한다면 여성안전 지역과 관련된 분석이 가능해진다.

 

데이터 전문가가 아닌 국민이나 기업도 포털 내에서 서로 다른 공공데이터를 손쉽게 융합할 수 있어 공공데이터 활용이 더욱 용이해질 전망이다.

 

이를 통하여 국민과 기업은 더욱 심도 있게 국가·사회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고, 보다 창의적인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찾고자 하는 데이터를 정확하게 찾을 수 있고 데이터 활용의 다양한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수요자 관점의 개방 환경을 구축한다.

 

현재 개별기관에서 운영 중인 데이터포털*과 공공데이터포털을 연계하여 전체 공공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 데이터 검색이 더욱 용이해질 전망이다.

* 20236월 기준, 116개의 개별 데이터포털 운영 중

 

또한, 대형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 등을 활용하여 질문을 해석하고 의미를 분석하여 키워드 검색 결과뿐만 아니라 융합 또는 대체 가능한 연관 데이터도 함께 제공한다.

* 대규모의 복잡한 데이터 학습을 통하여 인간의 미묘한 질문과 대화를 이해하고 응답하는 인공지능 모델(예시: 오픈AI‘ChatGPT’, 네이버 하이버클로바X’ )

 

한편, 공공데이터별 메타정보*를 활용하여 검색 키워드를 중심으로 연관도가 높은 주제어를 보여주고, 그 주제어에 해당하는 데이터목록을 지도형태로 제공한다. 이용자별 이용 이력 등을 기계학습으로 분석하여 맞춤형으로 공공데이터를 자동 추천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 메타정보 : 데이터를 정의하고 기술하는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

지금까지는 국가데이터맵이 하나의 키워드에 대한 데이터 지도만 제공

 

마지막으로, 미개방 데이터에 대한 목록까지 공개하여 국민·기업이 이를 확인하고 적극적으로 제공을 신청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지금까지는 공공기관이 어떤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지 모르는 정보비대칭 상황에서 수요자가 막연히 데이터의 제공을 신청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었다.

 

앞으로는 필요한 데이터를 구체적으로 요구할 수 있게 됨으로써 국민의 데이터에 대한 보편적 이용권이 보다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행정안전부는 이러한 공공데이터포털 전면 개편을 위해 68억원을 2024년 정부안에 반영하였으며 2025년부터 2026년까지 178억원을 추가로 투입할 예정이다.

 

한편,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2013년 서비스를 시작하여 현재 83천 여개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있는 명실상부 정부 대표 데이터플랫폼이다.

 

공공데이터포털은 일기예보, 미세먼지, 아파트 실거래 정보, 상권정보, 건축물대장 정보 등 주요 공공데이터를 개방하여 지금까지 공공데이터 민간활용 건수가 53백만 건에 이르는 등 서비스 전달체계를 민간이 선도하도록 지원하면서 데이터경제를 활성화하는데 이바지하였다.

 

서보람 디지털정부실장은 생성형 인공지능(AI) 등 기술혁명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정책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이번 공공데이터포털의 전면 개편을 통해 품질 높은 공공데이터를 더욱 편리하게 개방하고 그 활용을 지원하여 새로운 부가가치와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기획

더보기

OPINION

더보기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